鑛夫의 세상世上 이야기

가치價直와 품위品位...

鑛夫 2013. 7. 5. 11:56

 

누구나 인생을 사는동안 자신의 인생을 가치 있게 살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정작 우리에게 중요한 가치(價直)나 품위(品位)를 어떻게 해야 높일 수 있는지, 가치나 품위는 어떻게 갖추어야 하는지, 그에 대한 명확한 가르침을 주는 곳을 찾기란 매우 힘듭니다.

 

가치(價直) 또는 가치(價値)를 국어사전에서는 "사물이 지니고 있는 값이나 쓸모" 라고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 가치(價直)'품위(品位)" 와도 그 뜻이 같다고 대 자전에서는 설명을 하고 있으며,

 

품위(品位)를 국어사전에서는 "사회생활 과정에서 형성된 사회적 관념으로서, 사회 구성원들이 각각의 지위나 위치에 따라 갖추어야 한다고 생각되는 품성과 교양의 정도" 라고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가치(價直)와 품위(品位)라는 문자 속에는 과연 무슨 뜻이 들어 있을까요?! 가치(價直)의 값 가(價), 가치(價直) 가(價), 수(數) 가(價), 평판 가(價)에는 "살펴 움직여 나눈다." 는 뜻이 들어 있습니다. , 자신이 지금 하고자 하는 뜻이 이치에 맞는가를 거듭 살피고, 그 뜻을 이치에 맞게 이룬다는 뜻입니다

 

바를 직, 곧을 직, 값 치, 품삯 치에는 "품삯은 곧고 바르게 나눈다." 는 뜻이 들어 있습니다. , 일을 시키는 자나 일을 한 자는 그 대가代價를 서로 바르게 나누어야 한다는 뜻이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바를 직이라는 문자가 품삯 치라는 뜻도 지니고 있는 것입니다.

 

하여, 가치價直라는 문자에는 "일한 만큼의 가치를 바르게 살펴 나눈다." 는 뜻이 들어 있습니다. , 일도 올바른 일이어야 함은 물론어떤 일을 시키는 자나 그 일을 한 자는 일에 대한 품삯을 서로 바르게 주고받아 서로의 가치를 높인다." 는 뜻으로 자신이 노력한 대가만큼 서로 바르게 품삯을 나눌 때, 시킨 자나 일을 한 자나 모두가 진정한 가치價直를 지닌다는 뜻입니다.

 

 

어떤 일을 시킨 자가 일을 시키고서 제대로 품삯을 주지 않거나, 또는 일을 하는 자가 제대로 일도 하지 않고 자신이 노동을 한 대가보다 자신이 지닌 능력의 수준보다 더 많은 품삯을 가져가면, 그 자는 가치價直가 없다는 뜻입니다.

 

 

 

품위品位의 품은 물건 품, 등급 품, 법 품, 평할 품, 나눌 품이란 뜻을 지니고 있으며, 에는 "평가評價하여 등급等級을 나눈다." 는 뜻이 들어 있습니다.

 

, "물건에 대한 등급은 그 물건이 지니고 있는 가치로 평가하여 등급을 정하는 것이 법이다 는 뜻으로 사람도 자신이 노력하여 완성한 자신만의 능력을 이치에 맞게 펼치고, 바르게 평가評價하여 나눈다." 는 뜻이 들어 있습니다.

 

 

품위品位의 위는 벼슬 위, 자리 위, 지위地位 , 위치位直 라는 뜻을 지니고 있으며, 움직여 세울 인과 세울 립으로 구성이 되어 위라는 문자에는 "자신의 뜻을 이치로 노력하여 거듭 완성하고 자신의 뜻을 바르게 펼친다."는 뜻이 들어 있습니다.

 

, 자신의 지위나 벼슬이나 자리는 자신이 지니고 있는 능력의 수준에 맞아야 하며, 자신이 어떠한 위치에 있던, 자신이 어떠한 일을 하던 자신의 일은 바르게 이루어야 한다는 뜻의 위치位直 입니다.

 

 

 

하여, 품위品位라는 문자에는 "내가 이룬 뜻이나 이치를 상대와 바르게 나눈다." 는 뜻이 들어 있습니다. , "자신이 노력하여 이룬 자신만의 기본基本인 능력은, 자신이 지닌 능력에 걸맞게 자신의 사회적 지위나 위치를 누려야 하며, 자신의 능력에 어울리는 위치나 지위를 이치에 맞게 거듭 바르게 펼쳐 나눈다." 는 뜻입니다.

 

 

 

그러므로 자신의 가치價直나 품위品位는 어떤 누가 있어 자신의 가치와 품위를 결정해 주는 것이 아니라, 자신 스스로가 자신의 가치와 품위를 귀하게도 혹은 천하게도 하는 것입니다.

 

 

 

 

지금 자신의 벼슬과 지위가 아무리 높다 한들, 돈이 아무리 많다 한들, 인기가 아무리 많다 한들, 이치와 상식과 경우가 아닌, 억압이나 욕설이나 비방 및 모함으로 상대相對와 자신의 품위를 나누었을 때,

 

자신의 가치價直는 그만큼 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부모나 스승 및 직장 상사도 자신의 자식과 자신의 제자, 부하 직원에게 자신이 지금껏 이룬 품위, 가치價直를 나누는 것입니다.

 

 

우리는 스스로 자신의 가치와 품위를 떨어뜨리는 사람들을 주변에서 많이 보기도 하며, 자신의 가치와 품위를 스스로 고귀하게 만드는 사람도 봅니다.

 

자신이 노력하여 이룬 자신만의 품위品位, 그 품위品位를 나눌 때는 바르고 소중하고 가치 있게 나누어 자신의 자식과 제자와 부하 직원에게 존경 받는 품위 있는 멋진 상사, 주변에서 쓸모 있는 사람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