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궐음간경(足厥陰肝經)
족궐음간경은 음경(陰經)에 속하며, 엄지 발가락 안쪽 끝의 태돈혈(太敦穴)에서 시작하여 사관혈의 하나인 태충혈(太衝穴)을 지나 중봉혈(中封穴) 및 무릎 뒤쪽의 곡천혈(曲泉穴)과 옆구리의 장문(章門)을 지나 가슴 젖꼭지 밑의 기문혈(期門穴)로 이어집니다.
족소양담경(足少陽膽經)
족소양 담경은 양경(陽經)으로 눈 옆 동자료(瞳子髎)에서 시작하여 머리의 측면을 돌아 옆구리의 경문혈(京文穴)을 지나 장딴지의 양릉천(陽陵泉), 양교(陽交), 임읍혈(任泣穴)을 거쳐 넷째 발가락 바깥쪽 끝의 규음혈(竅陰穴)에서 끝납니다.
=======================================================
수소음심경(手小陰心經)
수소음 심경은 음(陰)에 속하는 경맥으로 새끼 손가락 끝 안쪽의 소충혈(少衝穴)에서 시작하여 손바닥의 소부혈(少府穴), 신문(神門)을 거쳐 15낙맥의 하나인 통리혈(通理穴)을 지나, 영도(靈道), 소해(少海)를 지나 극천혈(極泉穴)로 이어집니다.
수태양소장경(手太陽小腸經)
수태양 소장경은 양(陽)에 속하는 경맥으로 귀 옆 청궁혈(聽宮穴)에서 시작하여 권료, 천종(天宗)을 거쳐 팔꿈치의 소해(少海)를 지나 15낙맥의 하나인 지정(支正)과 기경팔맥(奇經八脈) 중, 독맥(督脈)의 통혈(通穴)인 후계혈(後谿穴)을 거쳐 새끼 손가락 바깥쪽 끝의 소택혈(少澤穴)까지 연결되어 있습니다.
=====================================================
족태음비경(足太陰脾經)
족태음비경은 음(陰)에 속하는 경맥으로 엄지 발가락 안쪽 은백혈(隱白穴)에서 시작하여 태백(太白), 공손혈(公孫穴)을 지나 삼음교(三陰交), 음릉천(陰陵泉)을 거쳐 겨드랑이 밑의 대포혈(大包穴)로 이어집니다.
족양명위경(足陽明胃經)
족양명위경은 양(陽)에 속하는 경맥으로 머리 측면의 두유혈(頭維穴)과 눈 밑의 승읍혈(承泣穴) 두 군데서 출발하여 대영(大迎)에서 교차하여 인영혈(人迎穴)을 거쳐 족삼리(足三里), 상거허(上巨虛), 하거허(下巨虛), 15낙맥의 하나인 풍융(豊隆)을 지나 둘째 발가락 바깥쪽의 여태혈(厲兌穴)에서 끝납니다.
==================================================
수태음폐경(手太陰肺經)
수태음폐경은 음(陰)에 속하는 경맥으로 엄지 손가락 바깥쪽 끝의 소상혈(小商穴)에서 출발하여 어제혈(魚際穴), 태연혈(太然穴), 경거(經渠), 15낙맥(絡脈)의 하나인 열결혈(列缺穴)을 거쳐 척택혈(尺澤穴), 천부(天府), 운문혈(雲門穴)을 지나 중부혈(中府穴)로 이어집니다.
수양명대장경(手陽明大腸經)
수양명대장경은 양(陽)에 속하는 경맥으로 얼굴의 코 옆, 영향혈(迎香穴)에서 출발하여 인중옆의 화료혈(禾店穴)과 목의 부돌혈(扶突穴)을 거쳐 어깨의 거골(巨骨), 팔꿈치의 곡지혈(曲池穴)을 통과하여 엄지와 검지 사이의 사관혈 중, 하나인 합곡혈(合谷穴)을 지나 둘째 손가락 안쪽 끝의 상양혈(商陽穴)에서 끝납니다.
============================================
족소음신장경(足小陰腎臟經)
족소음신장경은 음(陰)에 속하는 경맥으로 발바닥 용천혈(湧泉穴)에서 시작하여 기경팔맥(奇經八脈) 중, 음교맥(陰蹻脈)의 통제혈인 안쪽 복숭아뼈 밑에 있는 조해혈(照海穴)과 안쪽 복숭아뼈 뒷쪽에 있는 15낙맥의 하나인 태종혈(太鍾穴)을 거쳐, 복부와 가슴을 타고 올라가 쇄골뼈 밑 유부혈(兪府穴)까지 이어져 있습니다.
족태양방광경(足太陽膀胱經)
족태양 방광경은 양(陽)에 속하는 경맥으로 눈 옆 청명혈(晴明穴)에서 시작하여 정수리의 백회(百會)를 지나 등, 허리와 허벅지를 타고 내려와 무릎 뒷쪽의 위양(委陽), 위중혈(委中穴)과 15낙맥의 하나인 비양혈(飛陽穴)을 거쳐 기경팔맥(奇經八脈) 중, 양교맥(陽蹻脈)의 통제혈인 바깥 복숭아뼈 밑에 있는 신맥혈(申脈穴)을 통과 새끼 발가락 바깥쪽 끝의 지음혈(至陰穴)에서 끝납니다.
===========================================
수궐음심포경(手厥陰心包經)
수궐음 심포경은 음경(陰經)으로 가운데 손가락 안쪽 끝의 중충혈(中衝穴)에서 시작하여 손바닥의 노궁혈(勞宮穴)을 통과하여 태릉(太陵)과 기경팔맥의 하나인 음유맥(陰維脈)의 통제혈인 내관혈(內關穴)을 지나 극문(極門)과 팔꿈치 안쪽의 곡택혈(曲澤穴)을 거쳐 가슴의 젖꼭지인 천지혈(天池穴)에 이릅니다.
수소양삼초경(手小陽三焦經)
※육합혈(六合穴)이란? 지금의 맥이 어떤 맥인지 확인을 할 수 있는 혈(穴)자리로 우리 인체의 장부에는 병이 없는 평맥과 병이 들면 현맥, 구맥, 모맥, 홍맥, 석맥, 구삼맥이 나옵니다.
- 간, 담에 병이 들면 현맥이 나오며, 심, 소장에 병이 들면 구맥, 비, 위장에 병이 들면 홍맥, 폐, 대장에 병이 들면 모맥, 신장, 방광에 병이 들면 석맥, 심포, 삼초에 병이 들면 구삼맥이 나오게 됩니다. 그런데 맥을 짚어보기는 했는데, 도대체 무슨 맥인지 분간을 할 수 없을 때, 이 육합혈을 눌러 어느 장부에 병이 났는지, 지금의 맥이 어떤 맥인지 확인을 할 수 있는 혈(穴)자리이며, 단, 이 육합혈(六合穴)을 눌러 확인할 때는 똑같은 압력으로 눌러야 합니다.
* 담경(膽經)의 양릉천(陽陵泉)을 눌러 아프면 현맥(弦脈)이며, 간, 담에 병이 난 것입니다.
* 위경(胃經)의 하거허(下巨虛)를 눌러 아프면 구맥(鉤脈)이며, 심, 소장에 병이 난 것입니다.
* 위경(胃經)의 족삼리(足三里)를 눌러 아프면 홍맥(洪脈)이며, 비, 위장에 병이 난 것입니다.
* 위경(胃經)의 상거허(上巨虛)를 눌러 아프면 모맥(毛脈)이며, 폐, 대장에 병이 난 것입니다.
* 방광경(膀光經)의 위중혈(委中穴)을 눌러 아프면 석맥(石脈)이며, 신장, 방광에 병이 난 것입니다.
* 방광경(膀光經)의 위양혈(委陽穴)을 눌러 아프면 구삼맥(鉤三脈)이며, 심포(心包), 삼초(三焦)에 병이 난 것입니다. 평맥(平脈)은 건강한 맥(脈)이므로 그 어디를 눌러도 아프지 않습니다.
※ 병세(病勢)가 약할 때, 그 병(病)에 해당하는 육합혈(六合穴)을 꾸준히 계속 눌러 지압(指壓)을 해주면 병이 치료가 되는 수도 있습니다. 남자는 여자가 여자는 남자가 누를수록 그 효과(效果)가 좋습니다. 그리고 육합혈은 계속 여러 번 누르면 맥이 변하기에, 확인을 할 때는 절대 여러 번 누르면 안 됩니다. 아픈 부위의 육합혈에 침이나 뜸을 뜨거나 지압을 꾸준히 해주면 매우 효과적입니다.
폐유(肺兪)를 눌러 아프면 모맥(毛脈)입니다. 궐음유(厥陰兪)을 눌러 아프면 구삼맥(鉤三脈)입니다. 심유(心兪)를 눌러 아프면 구맥(鉤脈)입니다. 독유(督兪)를 눌러 아프면 구맥(鉤脈)입니다.
격유(膈兪)를 눌러 아프면 구삼맥(鉤三脈)입니다. 간유(肝兪)를 눌러 아프면 현맥(弦脈)입니다. 담유(膽兪)를 눌러 아프면 홍맥(洪脈)입니다. 비유(脾兪)를 눌러 아프면 홍맥(洪脈)입니다. 위유(胃兪)를 눌러 아프면 홍맥(洪脈)입니다.
삼초유(三焦兪)를 눌러 아프면 구삼맥(鉤三脈)입니다. 신유(腎兪)를 눌러 아프면 석맥(石脈)입니다. 기해유(氣海兪)를 눌러 아프면 석맥(石脈)입니다. 대장유(大腸兪)를 눌러 아프면 모맥(毛脈)입니다. 관원유(關元兪)를 눌러 아프면 구맥(鉤脈)입니다. 방광유(膀胱兪)를 눌러 아프면 석맥(石脈)입니다.
- 맥脈을 모르더라도 이렇게 육합혈과 12모혈, 유혈을 검증하여 자신의 맥을 확실하게 알아낼 수 있습니다. -
'鑛夫의 건강健康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관침법四關鍼法... (0) | 2013.04.12 |
---|---|
기경팔맥奇經八脈... (0) | 2013.04.09 |
광부鑛夫의 건강健康 이야기, 그 일곱 번째 신장, 방광 (0) | 2013.04.09 |
광부鑛夫의 건강健康 이야기, 그 여섯 번째, 폐, 대장 (0) | 2013.03.31 |
광부鑛夫의 건강健康 이야기, 그 다섯 번째, 비, 위장 (0) | 2013.03.30 |